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5.10 알파벳(구글) 주식투자 분석(feat.'20년 1분기 실적)

투자

by 토리부부 2020. 5. 16. 21:26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지난달말 발표되었던 20년 1분기 실적도 살짝쿵 볼까 합니다.!

알파벳은 어떤기업?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은 세계적으로 R&D투자를 제일많이 하는 기업입니다. 2018년 기준이기는 하지만 알파벳이 183억 유로로 R&D투자액 1위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10위 안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3위), 애플(6위), 그리고 삼성전자(2위) 등 이 포진해 있습니다.

알파벳의 경우 금액도 1위지만 전년대비 증가율도 30.3%로 다른기업들에 비해 유난히 R&D에 많은 투자를 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알파벳의 주식 및 지분구조!

자료출처 : 구글의 기업공개 사례와 한국 IPO 제도에 대한 함의

구글의 경우 2004년 기업공개(IPO)시 Class A(1주 1의결권)와, Class B(1주 10의결권)를 발행하고 Class A만 상장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2014년 주주 배정 방식으로 Class C(무의결권)을 상장 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8월 지주회사 알파벳을 설립하고 기존 구글의 사업부를 7개의 회사로 분리해 지주회사 알파벳의 자회사로 편입시켰습니다. 현재 나스닥에서 Class A는 'GOOGL"이라는 티커로, Class C는 'GOOG"라는 티커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알파벳 홈페이지

구글의 공동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Class B 주식을 40% 이상씩 가지고 있는데 1주당 10의결권 이라는 특이한 제도로, 두명의 전체 의결권은 50% 가량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알파벳 홈페이지

자료를 찾아보기전에 Class B는 기업을 통제하기 위해 공동창업자에게만 발행한 줄 알았었는데, 오랫동안 구글의 CEO를 역임했던 에릭슈미트도 Class B 지분을 8.5%나 가지고 있네요^^.

블랙록이나 뱅가드 그룹도 Class A 지분을 꽤 가지고 있는 주요주주입니다. 블랙록, 뱅가드 그룹은 비자.마스터카드도 지분을 꽤 가지고 있는 주요주주 였는데, 주요한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언제 기회되면 블랙록, 뱅가드 그룹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겠어요!


알파벳의 사업부문 및 주력사업은?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알파벳은 구글과, 이외(Other bets)로 구분됩니다. 아직까지는 구글 이외에 사업은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알파벳=구글 이라고 봐도 무방한 상황입니다. 구글에는 광고, 클라우드, 지도, 안드로이드, 유튜브 등 우리가 잘 알고있는 여러 사업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구글 이외 사업부문의 경우 알파벳 전체 매출액에 1%가 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1. 구글의 주 수입원 광고 (검색 광고 하락, 유튜브 광고 증가)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구글의 주 핵심 수입원인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 점유율을 보면 구글은 지속 하락하는 반면, 아마존은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이제는 광고시장 이외 수입원을 발굴해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자료출처 :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

광고매출에서 유튜브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가 아마존에 점유율을 뺏기고 있기때문에 구글 입장에서는 유튜브 광고에 조금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유튜브의 지속적인 성장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2019년 유튜브의 MAU(Monthly Active User)는 20억명 수준으로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표에서 알수있듯이 전세계 모바일 트래픽의 37%가 유튜브에서 발생될 정도로 다른 앱이나 플랫폼보다 많은 유저들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현재는 유튜브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대부분 광고매출이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이 점점 가입자를 늘려가고 있으며 현재 넷플릭스 수준까지 도달시 구독 매출로만 240억 달러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약 8배 성장)

3. 스트리밍 게임산업의 성장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전에 스트리밍 게임분야의 성장세가 무섭다고 글을한번 쓴적이 있는데, 스트리밍 게임분야 1위인 트위치(아마존 소유) 성장률을 유튜브 게이밍이 앞서가고 있습니다. 이 분야 또한 꾸준히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유튜브에서 게임플레이 영상을 보다가 게임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게임분야의 성장세가 커질수록, 제가 좋아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모두 동반 성장하지 않을까 싶네요.

4. 구글 클라우드의 지속성장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2019년 구글의 클라우드 매출은 89억달러로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체 매출액에서 클라우드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5%까지 올라간 상황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마찬가지고 구글 클라우드 또한 구글의 중요한 먹거리 입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최근 기업들이 멀티클라우드 도입을 확대하면서 시장 3위 사업자인 구글에게도 조금더 기회가 생긴 것 같습니다. 멀티클라우드란 단일 업체가 여러 업체의 클라우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일사업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서버 다운등에 대한 리스크 헷지로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멀티클라우드 도입이 확대되면 2위 사업자인 마이크로소프트 애져, 3위 사업자인 구글 클라우드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올라갈 것으로 기대 됩니다.

5.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TPU)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위 표는 구글이 인공지능 기업들을 인수한 목록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딥마인드 부터, 꾸준히 관련기업들을 인수하며 인공지능=구글 이라는 목표를 향해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구글의 경우 TPU를 개발하여 머신러닝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에 양자컴퓨팅 분야에 대해서 간단히 글을 쓴적이 있는데, 단순히 지금 컴퓨터와 같이 0과 1을 반복해서 연산하는 컴퓨터가 아닌 0과 1을 동시에 인식할 수도 있는 양자컴퓨팅 분야에 구글이 상당히 앞서가 있는 상태 입니다.

과거 인텔이 CPU시장, 엔비디아가 GPU시장을 개척하여 시장을 선도했다면 미래는 구글이 TPU 개발을 통해 양자컴퓨팅 분야의 보급화를 조금 앞당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물론 상용화 되려면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요^^)

6. 미래먹거리 헬스케어 분야(+AI)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알파벳의 경우 AI를 활용한 헬스케어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경우도 헬스케어를 차세대 먹거리로 삼고 있던데 IT 공룡들의 사업범위가 겹치지 않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ㅎㅎ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구글 벤처스에서 2014년 부터 헬스케어 관련 기업들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구글 클라우드 데이터의 활용 흐름인데, 고객(의료기관)은 임상 정보, 의료영상 정보, 건강 정보 등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상에 저장하며, 저장된 의료정보는 구글 클라우드 내 다양한 분석 도구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연구 및 진단을 할 수 있다. 예전에 IBM에서 개발한 왓슨이 유명세를 떨쳤는데, 앞으로 의료계 에서 AI와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업무를 보는 것은 점점 보편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1분기 실적은?

자료출처 : 알파벳 홈페이지

매출액 : 411억 달러(전년동기대비 13% 상승)

영업이익 : 79억 달러(전년동기대비 20% 상승)

알파벳의 20년 1분기 실적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한 광고매출 둔화로 우려가 컸지만 시장예상보다 선방하였습니다. 특히 유튜브 매출액은 40억 달러로 33.5%의 성장을 보여줬으며, 이는 전체 매출액의 10% 가까운 수치 입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매년 20%에 가까운 매출액 성장률을 보여왔던 알파벳인데, 코로나19로 인해 13% 성장에 그친것이 아쉽지만 그래도 놀라운 수치임에는 분명합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전년동기대비 실적은 좋아졌지만 전분기(19.Q4)와 비교하면 매출액이 10%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클라우드 매출액을 보면 유일하게 전분기보다 매출액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앞으로의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구글의 공동창업자 세르게이브린과 래리 페이지는 작년(19년)말 경영활동에서 물러 났습니다. 얼마전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빌게이츠도 모든 자리에서 물러나고 재단일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조선비즈

알파벳 CEO에는 구글 CEO를 맡고있던 순다르 피차이가 임명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사팉아 나델라가 새로운 CEO로 임명된 이후 클라우드 사업에 집중하며 마이크로소프트를 한단계 변신시킨 것처럼, 순다르 피차이 CEO가 알파벳과 구글에서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인도계 CEO들이 IT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 특히 양자컴퓨팅 분야에서의 알파벳을 개인적으로 기대합니다. 모두들 성공투자하세요.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