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M(웨이스트 매니지먼트, 북미 쓰레기처리업체) 주식투자 분석!(feat.'20.1분기 실적)

투자

by 토리부부 2020. 5. 18. 22:53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이 상승하다가 최근 주춤하고 있는데요. 미국 Fed 파월의장은 미국경기가 V자 반등이 아닌 L자로 갈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으로 인해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다시 재점화 되는 등 앞으로의 방향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기 방어주인 쓰레기 처리업체 WM(Waste Management)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WM(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어떤회사?

Waste Management, Inc.는 1968년 설립된 북미 지역의 폐기물 관리 및 환경 서비스 회사이며, 텍사스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동부쪽에서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매출은 크게 4가지에서 발생합니다(Collection, Landfill, Transfer, Recycle).

1. Collection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쓰레기를 수거하며 발생하는 매출로 전체 매출액의 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시 식당, 호텔, 리테일 스토어 등을 대상으로 하는 Commercial, 공장 및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하는 Industrial, 일반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Residential로 나뉩니다. Collection 부문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곳은 Commercial 입니다.

2. Landfill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매립 북미에서 고형 폐기물을 처리하는 주요방법으로 40년 이상을 유지하며, '티핑 수수료'라고 하는 매립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에서 약 20%를 차지합니다

3. Transfer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300개의 transfer station을 보유하고 있으며, 폐기물을 압축하여 폐기장소로 운반될 수 있도록 조치 합니다. 타사 운송업체 폐기물도 처리하는데 폐기물 유형 및 수량.중량을 기준으로 비용을 청구합니다. 전체 매출액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4. Recycle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전체 매출액의 7%를 차지하고 있어 금액적인 면은 크지 않지만, 수거한 종이.유리.플라스틱 등을 매년 1천 5백만톤 이상 재활용 처리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2019년 기준 매출액은 약 154억 달러, 영업이익은 약 27억 달러(영업이익률 17%), 순이익은 약 16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주당순이익 3.93$) 쓰레기 처리로 매출액이 19조라니 대단하네요.ㅎㅎ

2019년의 경우 전년대비 매출액은 3.6%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3% 감소, 순이익은 14% 감소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배당금은 2004년부터 지급하기 시작하여 매년 꾸준하게 증가시켜 16년 연속 배당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 시기인 2008, 2009년에도 배당금 지급)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지급중지 하였음에도, WM의 경우 예정대로 배당금을 분기마다 지급하고 있으며 6월 19일에도 주당 0.545$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연간 2.18$ 예상/시가배당률 2.27%)

* 19년 기준 배당성향은 약 52%


'20.1분기 실적은?

자료출처 : wm 홈페이지

20.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0.8%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15% 감소하였고, 순이익은 4%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회사는 2020년 예측을 중단하였으며, 2020년 최종적으로는 수입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WM(Waste Management)의 경우는 작년에 잠깐 투자를 했었던 기업이고 단순히 경기방어주라고 생각했었는데, 기업의 수입구조를 살펴보니 쓰레기 수거에서 발생하는 수입이 54%고, 그리고 이중에서 상업쓰레기(식당, 호텔 등)에서 많은 수입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현재 미국이 코로나19로 인해서 소비를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Commercial 부분의 페기물은 소비감소로 인해 물량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안전할 거라는 생각은 너무 짧은 생각이었네요.;

그래도 폐기물 산업이 다른 산업만큼 크게 경기를 타는 업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테크 기업과 같은 사업확장 및 매출액 증가는 힘들겠지만, 반면 경기가 어려움에 빠져도 어느정도의 매출액은 꾸준히 발생시킬 수 있는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테크기업들이 좋기는 한데 주가가 많이 올랐고, 항공.호텔.여행기업들은 주가가 많이 빠졌지만 언제 회복될지 모르고, 코로나 19가 생각보다 장기화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WM이 괜찮은 투자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2분기 실적도 어떻게 나올지 지켜봐야 겠네요.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 해당 글은 개인 기록용으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