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쿼리인프라(국내 인프라 투자회사) 주식투자 분석!

투자

by 토리부부 2020. 5. 21. 22:26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최근 국내주식은 투자를 안하고 미국, 유럽주식에만 투자를 하다 보니 분석글도 다 미국, 유럽에만 초점이 맞춰졌었는데 오늘은 오랜만에 국내주식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까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맥쿼리인프라를 알고 첫 투자를 했을때가 2009년 정도이니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그때 주가가 3천원 대 였던 것 같은데 지금은 주당 11,450원(20.5.21 장마감 기준)이니 주가가 훨훨 날아간 종목 만큼은 아니지만 '분배금(배당)+주가상승'을 생각하면 정말 꾸준히 투자하기 좋은 종목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어떤 회사?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2002년 설립되었고, 200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민투법)'에 정의된 국내 사회기반시설사업(인프라사업)의 시행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에 투자하는 회사(펀드) 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4조원 가량 되며, 기언신용등급은 AA0(안정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 주주현황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주주현황을 살펴보면 안정적인 분배금 지급에 따라 국내 기관투자자가 가장 많은 지분(45%)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는 비슷한 비율로 투자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군인공제회에서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었는데 옛날하고 국내 기관투자자가 조금 다르네요.ㅎㅎ(옛날사람 ㅜㅜ)

2. 사업구조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현재 맥쿼리인프라를 운용하는 회사는 MKAM(맥쿼리자산운용) 입니다. 이름은 맥쿼리여도 맥쿼리그룹의 지분은 3.6%밖에 되지 않습니다. 2년전 높은 보수문제로 자산운용사 교체를 요구했던 기관 투자자도 있었는데, 주총에서 부결되어 지금까지 MKAM에서 쭉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구조는 간단합니다. 아래 3가지 방식으로 인프라 관련 회사에 투자한다!

1) 주식투자

2) 후순위대출

3) 선순위대출

심플하죠? 도로와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투자해 얻은 수익 등을 연 2회(6월,12월) 배당금으로 지급합니다.

3. 투자자산 포트폴리오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총 13개의 국내 인프라사업에 약 1.7조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대표적인 투자처인 인천 국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 인천대교를 비롯한 유료도로에 약 80%, 부산신항에 약 15.2%, 철도에 4.8%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스갯 소리로 우리가 보통 이용하는 통행료가 비싼 민자도로는, 대부분이 맥쿼리인프라에서 투자한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ㅎㅎ 서울-춘천 고속도로도 처음 개통했을때 아 비싸네. 어디서 운용하는 거야? 이러고 봤더니 역시나 맥쿼리..ㅎㅎ

투자형태를 살펴보면 후순위대출이 66.8%로 가장 많고, 주식이 27.4%, 선순위대출이 5.8% 입니다. 생각보다 후순위대출이 많네요. 후순위대출은 다들 아시는 것처럼, 돈을 빌려준 사람이 여려명 인데 회사가 파산하거나 경매 등이 진행되었을때 선순위 다음으로 변제를 받는 대출로, 금리는 높게 받을 수 있으나 리스크는 그만큼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투자법인 실시협약 및 재정지원 기간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민자 인프라 시설의 경우 과거 정부에서 최소보장금을 보장해 줬었는데, 대부분의 자산이 4년내에 보장기간이 만료가 되고, 실시협약에 따라 지방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기간은 약 17년정도 남아 있습니다(가중평균 기간)

5. 자산별 지분율 및 투자금액

자료출처 : 삼성증권

우리가 잘 알고있는 영종대교를 운영하는 신공항 하이웨이 지분 24.1%를 가지고 있으며, 인천대교 64.1%, 천안논산고속도로 60% 등 대부분 민자도로의 많은 지분과 후순위 대출을 가지고 있다.

6. 분배금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분배금은 2019년 기준 주당 700원을 지급(상반기 350원, 하반기 350원)하였으며, 20/5/21(목) 주가 11,450원 기준으로 시가배당률은 6.11%다.


19년 실적은?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19년 운용수익은 2,952억원으로 18년 대비 약 12.8% 증가하였습니다. 이자수익이 1,989억원으로 약 67%를 차지하며 배당수익이 937억원으로 약 3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투자자산중 대출이 72.6%, 주식이 27.4%인데 자산비중과 수익비중이 거의 비슷합니다^^. 당기순이익은 2,482억 원으로 약 19.5% 상승하였고 이로인해 주당순이익은 711원, 최종 분배금은 700원이 지급 되었습니다.


20년 1분기 실적은?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1분기 운용수익은 1,40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6% 증가하였다. 1분기 실적은 이자수익보다 배당수익이 높은 모습을 보이는데, 투자자산에서 배당금을 대부분 1분기에 지급하다보니 배당수익이 많아 보이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19년 전체 배당수익 937억원 / 20년 1분기 배당수익 911억원)

특히 24.1%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신공항하이웨이(영종대교)의 경우 1분기 배당금으로 289억 원, 지분 60%를 가지고 있는 천안논산고속도로(주)의 경우 453억원,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수정산투자(부산 수정산터널 운영)에서 170억원을 배당으로 지급해 줬습니다.

알짜배기 도로랑 터널 지분을 가지고 있다보니 배당수입이 엄청나네요^^.

운용비용은 107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7.7%가 감소하였습니다. 대표적인 비용인 운용수수료가 99억->81억으로 감소하였는데, 과거 자산운용사 교체 문제로 홍역을 겪었던 맥쿼리다보니 운용수수료가 감소하고 있어 주주입장에서는 분배금이 늘어나 좋을 것 같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300억원 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4.7% 증가하였습니다(주당순이익 373원 기록)


맥쿼리 인프라 투자포인트!

맥쿼리인프라 투자포인트는 아래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안정적인 수입구조 (통행량, 코로나 19 영향 미비)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20년 1분기 코로나 19로 인해 사람들이 공항에 가지 않으니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1분기 통행량이 11.6% 감소, 인천대교 통행량도 11.4% 감소하였습니다(이 부분은 생각 못했네요.ㅎㅎ).

그리고 다른 도로, 터널들도 평균 7% 가량 통행량이 감소하여 통행료 수입은 18.2%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위 자료에서 본 것처럼 20년 1분기 운용수익은 오히려 2.6% 증가하였습니다. 정부, 지자체 에서 보전해주는 최소보장금 때문인데, 정부입장에서는 손해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리스크 헷지가 가능해서 좋네요.

단, 정부의 최소보장기간이 얼마 안남았고 지자체와의 실시협약이 어떻게 반영될지는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지속적인 신사업 투자 (동북선 도시철도)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BTO사업으로 동북선도시철도에 참여하는데, 지분 30%(354억원), 후순위대출금 50%(473억원) 총 827억원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해당금액은 전체포트폴리오 기준 약 5% 금액에 해당)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실시협약기간은 30년인데, 후순위대출금 금리 보이시나요? 건설기간 5년간은 고정금리 9%, 운영기간은 고정금리 14%!! (대출기간 무려 34.5년)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현재 0.75% 인데, 엄청나네요....!!

이래서 기준금리가 자꾸 떨어지는 저금리 시대에, 맥쿼리 인프라의 이자수익은 끄떡 없는 것 같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작년까지 개인적으로 투자했던 종목인데 매번 샀다 팔았다 반복하며 크게 재미는 보지 못한 종목입니다 ㅜㅜ. 현재는 포트폴리오에 들고 있지 않은데, 글을 쓰려고 분석해보니 현재와 같은 저금리 +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어려움 등을 생각했을때 참 괜찮은 종목이라는 생각이 다시금 듭니다^^.

꼭 투자를 안해도 맥쿼리인프라가 투자하는 방식, 그리고 투자하는 사업에 대해서 공부해 보는 것도 인프라 사업에 대해 보는 눈을 길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두들 성공투자하세요! 화이팅!

* 해당글은 개인적인 기록용이며,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