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VMH(루이비통 그룹) 주식 '20.상반기 실적 분석

투자

by 토리부부 2020. 7. 28. 17:40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어제는 LVMH(루이비통 그룹) 20.2분기 실적발표가 있었는데 생각보다 저조한 실적입니다.ㅎㅎ 어떻게 실적이 나왔는지 한번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LVMH 20.상반기 실적 요약!

1. 20.상반기 매출액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8% 감소하였습니다.

큰 5개 사업부 모두 (-) 실적을 기록, WINE & SPIRITS 사업부가 -20% 감소로 가장 선방하였고 WATCHES & JEWELRY 사업부가 -39%로 가장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2분기 매출액은 1분기 대비 2배가량 손실폭(-)38%을 키웠습니다.

2분기에는 폐쇄된 매장도 오픈하고 보복소비도 이뤄져서 어느정도 회복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2. 20.상반기 영업이익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8%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 감소폭은 WINES & SPIRITS가 -29%로 가장 선방하였고, SELECTIVE RATAILING 사업이 적자전환하면서 감소폭이 가장 컸습니다.

* REATAILNG 사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장 직격탄을 맞은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 감소금액으로는 기존 LVMH 전체 영업이익의 60%를 차지하던 FASHION & LEATHER 사업부의 영업이익이 절반가량 감소하여 실적에 가장 많은 타격을 주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해외여행이 급감한 것이 모든 사업부에 고루 타격을 준 것 같습니다.

 

3. 20.상반기 순이익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상반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4% 감소 하였습니다.

마케팅과 판매 비용을 전년동기대비 16% 정도 줄였지만, 고정비용이 작지 않아 매출이 회복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4. 지역별 매출액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일본을 제외한 Asia 시장이 34%로 1위, 미국이 24%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1분기와 비교를 해봤을때 전 지역에서 큰폭으로 매출액이 감소를 하였으며 특히 일본과 유럽의 감소폭이 크게 확대 되었습니다.

그나마 위안을 삼을 수 있는 부분은 가장 큰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이 1분기보다 2분기에 회복을 했다는 것입니다(-32% -> -13%)


LVMH 실적에 대한 생각(체크포인트)

1. 큰폭의 배당컷 예상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19년 주당 배당금을 4.8유로 지급하였지만 상반기 EPS가 1.04유로 임을 감안하면 2020년에는 큰폭의 배당컷이 예상됩니다.

* LVMH의 경우 7월, 12월 1년에 두번 배당금을 지급 ('19.12월 2.2유로, '20.7월 2.6유로)

2. 온라인 시장의 중요성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실적 분석자료를 보면 LVMH 그룹의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패션 사업부의 경우 많은 매장이 문을 닫았지만 온라인 매출은 증가하였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리테일링 사업의 경우도 세계 여행이 급감하면서 강한타격을 입었지만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였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의 비지니스는 명품업계도 '온라인' 인 것 같습니다.

각 지역별 명품매장의 수요가 회복되더라도 세계 여행 감소에 따른 면세점 매출액이 감소한다면 전과 같은 실적을 내기는 어려움이 있기에 온라인에 더욱 집중을 해야 하며, 실적으로 얼마나 이어질 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3. 중국시장의 회복탄력성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현재 명품시장의 가장 큰 손은 아시아지역, 그중에서도 단연 중국입니다.

코로나19에 따른 명품업계가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중국시장에서의 매출회복이 중요한데, 얼마나 회복할지 계속해서 지켜봐야 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항공산업, 여행산업과 마찬가지로 명품시장도 한동안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09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1% 감소, 순이익은 13% 감소한 것을 알 수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은 명품업계에서도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위기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2~3년 단기적으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도 명품시장이 축소되거나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프라인 위주로 영업을 했던 LVMH를 포함한 명품업계가 앞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면서 생존할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