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어제는 LVMH(루이비통 그룹) 20.2분기 실적발표가 있었는데 생각보다 저조한 실적입니다.ㅎㅎ 어떻게 실적이 나왔는지 한번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LVMH 20.상반기 실적 요약!
1. 20.상반기 매출액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8% 감소하였습니다.
큰 5개 사업부 모두 (-) 실적을 기록, WINE & SPIRITS 사업부가 -20% 감소로 가장 선방하였고 WATCHES & JEWELRY 사업부가 -39%로 가장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2분기 매출액은 1분기 대비 2배가량 손실폭(-)38%을 키웠습니다.
2분기에는 폐쇄된 매장도 오픈하고 보복소비도 이뤄져서 어느정도 회복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2. 20.상반기 영업이익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8%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 감소폭은 WINES & SPIRITS가 -29%로 가장 선방하였고, SELECTIVE RATAILING 사업이 적자전환하면서 감소폭이 가장 컸습니다.
* REATAILNG 사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장 직격탄을 맞은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 감소금액으로는 기존 LVMH 전체 영업이익의 60%를 차지하던 FASHION & LEATHER 사업부의 영업이익이 절반가량 감소하여 실적에 가장 많은 타격을 주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해외여행이 급감한 것이 모든 사업부에 고루 타격을 준 것 같습니다.
3. 20.상반기 순이익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상반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4% 감소 하였습니다.
마케팅과 판매 비용을 전년동기대비 16% 정도 줄였지만, 고정비용이 작지 않아 매출이 회복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4. 지역별 매출액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일본을 제외한 Asia 시장이 34%로 1위, 미국이 24%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1분기와 비교를 해봤을때 전 지역에서 큰폭으로 매출액이 감소를 하였으며 특히 일본과 유럽의 감소폭이 크게 확대 되었습니다.
그나마 위안을 삼을 수 있는 부분은 가장 큰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이 1분기보다 2분기에 회복을 했다는 것입니다(-32% -> -13%)
LVMH 실적에 대한 생각(체크포인트)
1. 큰폭의 배당컷 예상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19년 주당 배당금을 4.8유로 지급하였지만 상반기 EPS가 1.04유로 임을 감안하면 2020년에는 큰폭의 배당컷이 예상됩니다.
* LVMH의 경우 7월, 12월 1년에 두번 배당금을 지급 ('19.12월 2.2유로, '20.7월 2.6유로)
2. 온라인 시장의 중요성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실적 분석자료를 보면 LVMH 그룹의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패션 사업부의 경우 많은 매장이 문을 닫았지만 온라인 매출은 증가하였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리테일링 사업의 경우도 세계 여행이 급감하면서 강한타격을 입었지만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였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의 비지니스는 명품업계도 '온라인' 인 것 같습니다.
각 지역별 명품매장의 수요가 회복되더라도 세계 여행 감소에 따른 면세점 매출액이 감소한다면 전과 같은 실적을 내기는 어려움이 있기에 온라인에 더욱 집중을 해야 하며, 실적으로 얼마나 이어질 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3. 중국시장의 회복탄력성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현재 명품시장의 가장 큰 손은 아시아지역, 그중에서도 단연 중국입니다.
코로나19에 따른 명품업계가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중국시장에서의 매출회복이 중요한데, 얼마나 회복할지 계속해서 지켜봐야 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항공산업, 여행산업과 마찬가지로 명품시장도 한동안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출처 : LVMH 홈페이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09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1% 감소, 순이익은 13% 감소한 것을 알 수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은 명품업계에서도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위기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2~3년 단기적으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도 명품시장이 축소되거나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프라인 위주로 영업을 했던 LVMH를 포함한 명품업계가 앞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면서 생존할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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