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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링(Kering, 구찌) 주식 '20.상반기 실적 분석

투자

by 토리부부 2020. 7. 30.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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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구찌, 생로랑, 보테가 베네타 등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케링 그룹의 '20.상반기 실적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Kering '20.상반기 실적 요약!

1. '20.상반기 매출액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20.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9.6% 감소하였습니다.

주요 3개 브랜드 모두 (-) 성장을 기록, Bottega Veneta가 8.4% 감소로 가장 선방하였고 Gucci가 33.5%로 가장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 Gucci의 경우 '20.상반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57%를 차지하는 Kering그룹의 대표 브랜드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Reported 기준으로 20.1분기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15.4% 감소, 2분기 실적은 43.5% 감소하였습니다.

* LVMH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20.1분기 17% 감소, 2분기 38% 감소 (상반기 28% 감소)

지역별 매장수를 살펴보면 Emerging markets이 626개로 전체 매장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주요 시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20.상반기 영업이익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20.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57.7% 감소하였습니다.

* LVMH의 경우 '20.상반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68% 감소

 

대표 브랜드인 구찌, 생로랑, 보테가 베네타 모두 50%이상 영업이익이 감소 하였습니다.

* 영업이익률은 '19.상반기 29.5% -> '20.상반기 17.7%로 감소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토리부부 편집

​Gucci가 케링그룹에서 영업이익의 97.5%를 담당하고 있으며, 코로나 19로 인하여 케링그룹 영업이익률이 많이 하락하였지만 구찌는 30%로 나름 선방을 하였습니다.

3. '20.상반기 순이익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20.상반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53% 감소 하였습니다.

* LVMH의 경우 '20.상반기 순이익 전년동기대비 84% 감소

4. 지역별 매출액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38%로 1위, 서유럽이 31%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상반기 지역별 매출감소율은 일본이 -40%로 가장 안좋았고,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이 -25%로 가장 선방하였습니다.


Kering 실적에 대한 생각(체크포인트)

1. 배당컷 예상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kering의 경우 19년 사업에 대한 배당금으로 총 8유로를 지급하였습니다.

* 20년 1월 16일 주당 3.5유로, 6월 25일 나머지 주당 4.5유로 지급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20.상반기 주당순이익이 2.18유로로 전년동기대비 52.7% 감소하였기에, 21년에 지급될 20년 배당금 규모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온라인 시장의 약진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kering 그룹의 경우 지난 20.1분기 실적발표 때만해도 이커머스 성장률이나 매출을 따로 공개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발표한 것을 보니 폭풍성장 하고 있습니다.

20.상반기 전년동기대비 약 47% 성장하였고,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89% 성장으로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리테일 매출에서 이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20.상반기 13%로 전년동기대비 6%에서 7%p 상승하였으며, 지역별로 살펴보면 특히 북미지역의 이커머스 매출액이 크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중국시장의 선방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kering그룹의 대표 브랜드인 구찌의 실적을 살펴보면 2분기 중국과 한국에 의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어느정도 회복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꽤 큰손인가 봅니다^^;)

자료출처 : kering 홈페이지

럭셔리 브랜드 전체를 살펴보면 중국본토의 경우 아시아태평양지역이 25.1%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나홀로 6.4% 상승하는 실적을 보였습니다.

이래서 명품브랜드들이 중국에 목을 매는 것 같습니다^^;

* 홍콩과 마카오에서는 판매가 감소했다고 하는데 이는 여행수요 감소와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자료출처 : kering

실적발표(7/28 장 이후) 이후 kering은 안좋은 실적임에도 불구하고 7/29 약 4% 가까이 상승을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실적이 악화되었지만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한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세에 시장은 큰 점수를 주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명품도 이커머스의 성장과 매출액이 투자의 바로미터가 되는것 같습니다.ㅎㅎ)

* LVMH의 경우 실적발표 이후 7/28 약 4% 가량 하락

곧 에르메스 실적도 발표가 될텐데 명품중에 명품 에르메스는 얼마나 선방했을지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ㅎㅎ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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