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에어버스의 주주총회가 있는 날입니다. 홈페이지에 가보니 2019년 결산자료 부터 여러가지 자료들이 업로드가 되어 있습니다. 자료를 한번씩 다 보고 싶었는데... 정말 길고 많네요..ㅎㅎ 에어버스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이것저것 자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버스의 2019년 주요 성과는?
2019년 주요 실적을 살펴보면 Airbus(민간 항공기)의 매출이 77%의 비중을 차지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별 Order 금액을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31%로 1등, 유럽이 28%로 2등, 북미가 18%로 3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의 글로벌 소싱 지도인데 유럽이 59%로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아시아태평양의 경우는 불과 8%밖에 비중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AGM 파일을 보다보면 아래와 같은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The Company has identifi ed local sourcing in Asia as one of its leading long-term objectives
에어버스도 장기적으로는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아시아 쪽에 소싱을 강화할 예정인 것 같습니다.
1) 에어버스 (민간항공기) 부문
코로나 19 전까지 항공시장이 활황이었고 경쟁사인 보잉 737 맥스 추락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19년 863대의 항공기를 인도하였고 768대의 신규 주문을 수주 하였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작년대비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2) 헬리콥터 부문
'19년 헬리콥터 부문은 매출과 영업이익은 소포 늘었지만, 신규주문 대수 및 인도대수가 일부 감소하였습니다. 민간항공기 시장과는 달리 서비스 매출이 43%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디펜스 & 스페이스 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이 작년대비 감소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목표, 계획은?
AGM 2020 보고서 맨 마지막에 2020년 목표 및 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나와 있습니다.
1) 민간 항공기 880대 인도 ('19년 863대)
2) EBIT Adjusted : 75억 유로 ('19년 69억 유로)
3) 벌금지불 : 36억 유로..
영국의 항공사 이지젯은 에어버스와 2022년까지 도입 예정이던 24대의 항공기 주문 보류에 합의했다고 하며, 에어버스는 A320 기종의 생산량을 월 60대에서 월 40대로 감축하며 A330, A350 역시 생산을 줄여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올해 1월 뇌물혐의로 오랫동안 조사를 받던 에어버스가 36억 유로(약 4조 6천억원)이라는 벌금을 지불하기로 합의를 하였습니다. 안그래도 매출과 이익하락이 예상되는 올해.. 막대한 돈이 쌩으로 나가게 생겼습니다. 36억 유로는 작년 조정 EBIT 기준으로도 50%가 약간 넘는 금액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항공기 주문 취소 혹은 보류로 인하여 에어버스가 2020년 목표로 하는 민간 항공기 880대 인도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민간 항공기에 치중해 있는 매출구조(전체의 77%)를 벗어나, 장기적으로 헬리콥터와 국방, 우주 쪽에 더욱 투자를 감행 해당 매출을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에어버스가 되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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