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지난 12일 텐센트에서 발표한 20년 2분기 실적에 대해서 간단히 리뷰하고자 합니다.!
텐센트 20.2분기 실적
1. 숫자로 보는 텐센트 실적
자료출처 : 텐센트 홈페이지
1. 온라인 게임 -> 중국내 이용 유저수 1위 + 글로벌 매출 1위
2. 미디어 -> 비디오, 뉴스, 음악 이용자수 & 플랫폼 1위
3. 핀테크 -> 모바일 결제 1위 (MAU & DAU 기준)
* 알리페이가 1등인줄 알았는데...텐센트는 자기가 1등이라고 하네요 ㅎㅎ
4. 클라우드 -> 매출 2위
5. 유틸리티 -> 앱스토어, 모바일 보안 & 브라우저 1위 (MAU 기준)
6. 커뮤니케이션 & 소셜 -> 스마트폰 커뮤니티 1위 (WeChat)
2. 사업부문별 매출액
자료출처 : 텐센트 홈페이지
20년 2분기 기준 온라인 게임 매출액 34%, 핀테크가 26%, 소셜 네트워크(위챗 등) 23%, 온라인 광고가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임사업을 필두로 모든사업의 매출액이 고루 증가하고 있습니다.
3. 20.2분기 실적 요약
자료출처 : 텐센트 홈페이지
20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9.3% 증가하였으며, 특히 온라인 게임분야가 40.2% 폭풍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전년동기대비 37.9% 증가하며, 코로나 19로 인해 실적이 하락한 많은 기업들과 대조됩니다.
텐센트 체크 포인트!
1. 미국 제재의 영향
자료출처 : 하나금융투자
지난 8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45일 뒤부터 텐센트와 거래를 중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텐센트의 비즈니스중 미국내에서 위챗을 금지한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사실 위챗이 아닌 다른 부분까지 포함하더라도 19년 기준 해외 매출액은 전체의 4.4%에 불과합니다.
텐센트가 글로벌 기업이라고 해도 아직까지 매출의 대부분이 내수 기반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무리 없이 지나가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2.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
자료출처 : 뉴스핌
20년 상반기 중국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동기 대비 22.34% 증가한 약 1,394억 위안(약 23조 원)에 달합니다.
특히 중국내에서 게임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1위 게임회사인 텐센트의 실적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열풍이 앞으로 몇년간은 지속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3. 카카오게임즈/크래프톤 상장 (게임사 지분차익)
자료출처 : 매일경제
IPO를 준비하고 있는 카카오 게임즈, 크래프톤의 시장가치를 각각 3조원, 20조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는데, 텐센트의 지분 가치만 약 3조원 가량 된다고 합니다.
텐센트의 19년 영업이익만 20조원 수준이기 때문에 3조원이라는 금액이 그렇게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3조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막대한 현금을 보유한 텐센트가 계속해서 많은 게임기업들에 지분투자를 한다면, 앞으로 이러한 지분차익은 꾸준히 발생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자료출처 : cnbc.com
최근 텐센트 주가가 조금 빠져서, 20.8.17일 기준 주당 504.50 홍콩달러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 조정이 될지 다시금 치고 나갈지 방향을 예측할 수 없지만, 텐센트의 사업과 움직임을 꾸준히 모니터링 해나갈 생각입니다.!
* 참고로 텐센트 주식의 경우 14년 5월 15일 5:1로 액면분할 되었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중국주식#6] 알리바바 20.2분기 실적발표! (0) | 2020.08.21 |
---|---|
[글로벌경제#9]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앞날은? (0) | 2020.08.19 |
[유럽주식#16] 글로벌 NO.1 뷰티기업 로레알 주식(주가) 분석! (0) | 2020.08.17 |
#3. 아이 주식계좌 증여세 신고 & 주식 매수! (0) | 2020.08.14 |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 운영 포트폴리오 공개 및 개인적 생각 (0) | 2020.08.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