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럽주식#16] 글로벌 NO.1 뷰티기업 로레알 주식(주가) 분석!

투자

by 토리부부 2020. 8. 17. 11:04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NO.1 뷰티 기업인 로레알(Loreal) 주식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로레알(L'OREAL)은 어떤 회사?

로레알은 1909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된 화장품 회사로, 처음에는 모발 염색제를 개발하여 시장에 판매하였습니다.

현재는 4개 사업부 36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세계 NO.1 뷰티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프랑스 파리 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로레알 사업부문 살펴보기

1. Cosumer Products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해당 부문은 9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메이블린뉴욕 등 주로 저가 색조화장품이 주력 타겟입니다.

2. L'Oreal Luxe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해당 사업부문의 경우 가장 많은 17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들어본 랑콤, 키엘, 비오템 등을 통해 화장품, 향수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 Professional Products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해당 사업부문의 경우 5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용실 등 전문가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4. Active Cosmetics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해당 사업부문은 5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피부 증상 개선 및 피부 강화에 도움을 주는 더마코스메틱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사업실적은?

1. 매출액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전년 대비 8%의 매출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4개 사업부문중 consumer products(색조화장품 등 저가제품)가 42.7%로 가장많은 매출을 보입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이 32.3%로 1위, 세부적인 사업영역은 스킨케어 제품이 35%로 1위입니다.

눈여겨볼 만한 점은 2019년 이커머스 판매 성장률이 52.4%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겁니다.

2. 영업이익(영업이익률)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영업이익은 매년 꾸준한 증가 추세로, 2019년의 경우 전년대비 12.7% 상승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도 매년 소폭 증가하여, 2015년 17.4%에서 2019년 18.6%를 기록하였습니다.

3. EPS 및 배당금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EPS 또한 매년 증가하여 2019년 기준 전년대비 9.3% 상승한 7.74 유로를 기록하였습니다.

배당 성향과 배당금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2019년 기준 배당성향은 54.9%, 배당금은 주당 4.25유로를 지급하였습니다.

* 20/8/14(금) 종가(278.5 유로) 기준 시가배당률은 1.52%


20.상반기 실적은?

1. 매출액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1.7% 하락하였으며, 사업부별로는 Active cosmetics(더마제품)의 매출액이 6% 증가하였고,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는 Consumer products(색조화장품 등)가 -10.4%로 선방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이 -3.4% 감소로 가장 선방하였습니다.

2. 영업이익률/EPS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매출액은 11.7% 감소하였지만 영업이익률은 18%로 큰 차이가 없으며, EPS는 3.82유로로 약 13% 감소하였습니다.

3. 월별 매출액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20.4월 바닥을 찍고 5월, 6월에는 매출액을 점점 회복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투자(체크) 포인트!

1. 이커머스의 빠른 성장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로레알이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20.상반기 선방할 수 있었던 가장큰 이유는 이커머스의 성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체 매출액의 25%가 이커머스에서 나오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2분기 119% 성장, 서유럽의 경우 91% 성장으로 이커머스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중국시장의 빠른 회복 및 성장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중국시장에서 화장품의 경우 다른 리테일 판매와 달리 4월부터 빠르게 회복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로레알의 경우 20.상반기 중국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17.5%의 성장을 할 정도로 쭉쭉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3. 세계 NO.1 뷰티기업

자료출처 : 로레알 홈페이지

시장 1등의 자리는 쉽게 얻어지는게 아니며, 이커머스 & 중국시장의 성장을 생각하면 지속적인 1위 수성이 가능 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자료출처 : cnbc 홈페이지

로레알(파랑)과 LVMH(초록)을 비교해 보면, 로레알의 주가 상승률이 더 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각사/ 토리부부 편집

로레알의 경우 LVMH의 이어 프랑스 시총 2위에 랭크되어 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LVMH의 '20.상반기 실적이 쭉 떨어지다 보니 현재는 오히려 로레알이 LVMH 보다 싸 보이네요.ㅎㅎ

예전에는 LVMH, 케링, 에르메스 같은 명품기업들에만 관심을 가졌었는데 앞으로는 로레알과 같은 뷰티기업에도 좀더 관심을 가지고 시장상황, 기업실적 등도 챙겨 봐야겠어요.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