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경제 GDP 마이너스 전망. 앞으로 투자전략은?

투자

by 토리부부 2020. 4. 22. 21:44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각 나라들의 1분기 GDP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볼까 합니다. 저는 경제학도도 아니고 경제애 대해 잘은 모르지만 GDP가 각 국가의 경제상태를 나타내 주는 가장 간단하면서 중요한 지표라는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1분기 GDP가 어떻게 되었을지, 그리고 이로인해 올해 GDP는 작년대비 얼마나 하락할지 알아보고 투자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GDP란? 국가별 GDP 규모는?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은 한 나라의 영역 내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기간 동안 생산한 재화 및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으로 여기에는 비거주자가 제공한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에 의하여 창출된 것도 포함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별 GDP규모는 지난 포스팅에서 살짝 언급한 적이 있지만,

모두가 예상하는 대로 미국이 1등, 중국이 2등, 우리나라는 10등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전세계 올해 GDP는?

 

국제통화기금(IMF)는 지난 16일(현지시간) 공개한 'G20 조망 보고서(G20 Surveillance Note)'에서 G20 국가들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월보다 6.2%포인트 하락한 -2.8%으로 내다봤습니다.

미국은 1월 전망보다 7.9%포인트 하락한 -5.9%로 전망했으며 일본(-5.2%), 독일(-7.0%), 영국(-6.5%), 프랑스(-7.2%), 이탈리아(-9.1%) 등 국가들도 코로나19 충격에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예상했습니다.

한국은 1월 전망치(+2.2%)와 비교해 3.4%포인트 하락한 -1.2%로 마이너스 성장률, 중국은 올해 +1.2%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IMF가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일단 1분기 GDP는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미국에 이어 GDP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경우 1분기 GDP가 전년동기대비 -6.8% 감소하여 44년만에 첫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 아이뉴스24

위 그래프를 보더라도 2,000년대 초반까지 6%~15% 까지 엄청난 성장을 이어갔던 중국인데 코로나19가 대단하긴 한것 같습니다.

 

미국의 경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로 하락하면서 V자보다는 회복속도가 느린 U자형이 될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에서 올해 GDP성장률이 -1.5% 하락할것으로 전망하였으며, 내년에는 5%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과 함께 한국의 장기 국가신용등급을 AA, 단기 국가신용등급을 A-1+로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행에서 4월 23일 1분기 GDP 추정치를 발표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나오는지 한번 지켜봐야 겠습니다.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인데... 4월 1일부터 20일까지 수출이 217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26.9%( 79억9000만달러)줄었다고 관세청이 21일 발표했습니다.

자료출처 : 매일경제

품목별로 보면 원유수요 감소에 따라 석유제품이 -53.5% 감소하였으며, 전세계 자동차 공장이 멈춰선 곳이 많아 자동차 부품이 -49.8% 감소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수출품인 반도체의 경우 -14.9%로 선방하긴 했지만 그래도 상황이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98개월 연속 이어오던 무역수지 흑자 행진도 올해 3월을 끝으로 마무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최근 WTI 선물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면서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데, 미국의 셰일기업이나 국내외 정유사들이 줄도산하거나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네요. 4월와 같은 상황이 1~2개월만 더 지속되도 IMF에서 예상한 올해 경제성장률 -1.2%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수출 감소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국내 정유회사, 현대자동차, 삼성전자와 같이 우리나라 대표기업들의 2분기 실적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 같습니다. 1분기도 쉽지 않았지만, 2분기 역시 국내외 많은 기업들에게 녹록치 않은 상황인것 같습니다.

금융시장의 경우 실물경제보다 선행해서 움직인다고 하는데, 지난주까지 미국증시를 필두로 약 1개월간 하락세를 많이 회복하였습니다. 이번주 월요일,화요일의 경우 약간의 조정이 있었는데 앞으로 다시 더 올라갈지, W자를 그리며 내려갈지 더 깊게 내려갈지 아무도 예측은 못하겠지요^^.

다만, 2분기 또한 1분기 못지않게 전세계의 기업들이 쉽지 않은 상황임을 기억하고 투자에 있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그리고 이번 하락장에 돈을 크게 벌겠다는 생각보다, 돈을 최대한 잃지 않고 지키겠다는 생각으로 전세계 경제와 기업들의 움직임을 지켜봐야 겠습니다(심장이 작은 쫄보라서 어쩔수 없네요.ㅎㅎ).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