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인연금#11] 미국, 국내상장 'S&P500 ETF'비교!(feat.SPY, Tiger, 분배금 등)

투자

by 토리부부 2021. 5. 12. 22:43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미국과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미국 S&P500 ETF'를 전격 비교해 볼까 합니다^^


1. 미국상장 S&P500 ETF

자료출처 : etf.com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S&P500 ETF중에서 대표적인 'SPY'를 살펴보면,

운영보수는 0.09%, 운용자산은 3,666억 달러, 일평균 거래규모는 295억 달러입니다.

자료출처 : 나스닥 홈페이지

21년 5월 11일 기준 SPY의 주가는 414.21$이며, 배당수익률은 1.32% 입니다.

분배금(배당금)의 경우 1, 4, 7, 10월 분기별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나스닥 홈페이지/토리부부 편집

최근 3개년 분배금 추이를 보면 비슷한 수준으로 지급되고 있으며,

보통 1월에 좀더 많은 분배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2. 국내상장 S&P500 ETF

자료출처 : 각사 홈페이지/토리부부 편집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S&P500 ETF'의 경우 크게는 환헤지형과 환노출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환헤지 ETF의 경우 이름끝에 (H)라고 명기

환헤지형 3개, 환노출형 3개가 상장되어 있으며 분배금은 환노출 ETF에서만 지급되고 있습니다.

상장일을 살펴보면 환헤지 상품이 먼저 출시가 되었고

작년 하반기부터 환노출 상품이 추가로 출시가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각사 홈페이지/토리부부 편집

ETF를 선택할때 중요한 요인 2가지

첫째, 운용자산규모 및 거래량(금액)

둘째, 총 운용비용

운용자산규모와 거래량이 작다면 원할때 사고파는게 쉽지 않을 것이고,

운용비용이 비싸다면 당연히 원금이 많이 까이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 두가지를 고려해 봤을때 환헤지, 환노출 상품 모두 미래에셋에서 운용하는 Tiger 상품이 가장 적합해 보입니다.

(개인적인 판단기준으로 사람마다 중요한 요인이 다를 수 있음)

* 보통 홈페이지에는 총보수만 표기가 되어 있는데 '투자설명서'를 자세히 보시면 기타비용, 증권 거래비용이 총보수보다 많을때가 있습니다. 이를 모두 합해서 '총 운용비용'을 고려하는게 적정

자료출처 : 토리부부 편집

SPY와 Tiger의 2가지 상품을 비교해보면 환헷지 상품은 거의 비슷하게 주가가 움직이고 있으며, 환노출 상품의 경우 약 7%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네이버

원/달러 환율의 경우 지난해('20년) 5월부터 하락중에 있다보니 현재는 환노출 상품보다는 환헤지 상품이 수익률 면에서는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환율에 따라 수익률이 높은 상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성향 등에 따라 선택

3. 분배금

자료출처 : 세이브로/토리부부 편집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혹은 각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분배금을 확인할 수 있는데,

국내상장 ETF도 미국 SPY와 같이 분기별로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직 해당 ETF가 상장된지 1년이 채 되지 않다보니 연 분배율을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봤을때는 SPY의 분배율인 1.32%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 물론 해외상장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환전에 따른 수수료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분배금이 크지않아 아쉽네요::


해외상장 ETF의 경우 역사도 오래되고 거래규모도 상당하지만

국내상장 해외ETF의 경우 역사가 얼마 되지 않고 거래규모도 크지 않은 편입니다.

보수에 따라 거래가 많이되는 ETF가 바뀌기도 하고, 새로운 상품도 자주 출시되는 편이니 개인연금 등을 통해 투자하시는 분들은 가끔 비교해서 상품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