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의 수수료 및 환전스프레드를 비교해볼까 합니다.
저는 프랑스 주식은 '삼성증권'에서, 미국 주식은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증권'에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해당 증권사 이외에도 수수료나 환전스프레드 조건이 더 좋은 증권사가 있겠지만, 계좌를 만들때 증권사 홈페이지에 가거나 블로그를 뒤져봐도 자세히 비교된 자료가 없어서 괜찮아 보이는 곳으로 골라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자료를 만들면서 드는생각은 증권사 별로 차이가 꽤 크고, 이 비용은 매몰비용으로 번거롭더라도 수수료나 환전스프레드가 낮은 증권사에서 거래를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신규로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고객에게 환전우대 등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가 많으니, 자세히 알아보고 무조건 싼 증권사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1) 프랑스 주식 (삼성증권 이용시)
프랑스 주식의 경우 제가 알고있는 바로는, '삼성증권'에서 밖에 온라인 거래가 되지 않아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매수/매도 수수료와 환전스프레드가 비싼편으로 해당 비용을 꼭 염두에 두고 투자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삼성증권에서 프랑스주식을 거래할때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환전 (원화->유로화) 스프레드 약 1% , 2) 주식매수 (거래금액의 0.3%), 3) 주식매도 (거래금액의 0.3%), 4)환전(유로화->원화) 스프레드 약 1% ---> 전체 부대비용 : 거래금액의 2.6%!!!
우리는 기본적으로 원화로 투자했다가 나중에 다시 원화로 환전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저 또한 주식을 처음 시작할때는 이러한 비용들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었는데, 몇번 거래하다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최초 환전했을때 보다 나중에 매도후 환전시 환율이 떨어진다면 환손실 까지 같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삼성증권 유로화 매수화면
삼성증권 유로화 매도화면
2) 미국주식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에서 미국주식을 거래할때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환전 (원화->달러) 스프레드 약 0.2% , 2) 주식매수 (거래금액의 0.16%), 3) 주식매도 (거래금액의 0.16%), 4)환전(달러->원화) 스프레드 약 0.2% ---> 전체 부대비용 : 거래금액의 0.72%!!!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환전시 좋은점은 기준환율에 대해서 같이 표시해 주고, 우대율이 몇퍼센트인지 알려줍니다.
한투 미달러 환전의 경우 스프레드가 약 0.2% 발생합니다.
한국투자증권 미달러 매수화면
한국투자증권 미달러 매도화면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해외주식 수수료에 대해서 홈페이지에 정확한 금액이 명기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직접 매수했던 자료를 근거로 수수료를 역추적하였습니다. 한투는 매수/매도시 문자로 내역을 알려줍니다. 계산을 해보면 대략 매수/매도시 거래금액의 약 0.16%가 수수료로 발생함을 알수 있습니다.
3) 미국주식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에서 미국주식을 거래할때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환전 (원화->달러) 스프레드 약 0.85% , 2) 주식매수 (거래금액의 0.25%), 3) 주식매도 (거래금액의 0.25%), 4)환전(달러->원화) 스프레드 약 0.85% ---> 전체 부대비용 : 거래금액의 2.2%!!!
미래에셋증권의 환전화면에서 아쉬운점은 한국투자증권과는 달리 우대율도 표시가 되어있지 않고, 기준환율도 표시가 되지 않아 내가 환전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매수시 환율, 매도시 환율을 토대로 기준환율을 대략적으로 계산하여 환전 스프레드를 계산하였습니다.
환전 스프레드는 대략적으로 환전금액의 0.85% (매수,매도 화면 넘어갈때 환율변동으로 일부 부정확 할 수 있음)
미래에셋증권 달러 매수 화면
미래에셋증권 달러 매도 화면
미래에셋홈페이지에 가면 해외주식 수수료 및 거래가능 국가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거래금액의 0.2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매수/매도시 각각)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소개 화면 (수수료, 거래가능 국가)
대략적으로 여러 증권사를 사용하면서 미래에셋보다는 한국투자증권이 조금더 저렴한 줄은 알았으나, 막상 자세히 비교해 보니 차이가 많이 나네요. 다행히 메인계좌는 한국투자증권에서 거래를 하고 일부 계좌만 미래에셋을 이용하고 있으나.. 해당자료를 분석해 보니 이 또한 계좌를 옮겨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 증권사 별로 해외주식계좌를 유치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해, 제가 사용하고 있고 비교해 드린 증권사 보다 더 저렴한 증권사도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몇번 다른 증권사로 옮겨보려고 했으나 주식을 옮기려면 오프라인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처음 사용하는 증권사를 그대로 쓰고있습니다. 이처럼 처음 증권사 계좌개설이 굉장히 중요하니 꼼꼼히 따져보고 알아보고 개설하시는게 좋습니다.
처음 이자료를 만든계기는 수수료나 환전스프레드에 대한 개념을 알지 못하고 최근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부대비용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만들었으나... 글을 적다보니 저부터 수수료와 환전스프레드에 대해서 조금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해당 자료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어플 등을 이용해서 계산한 금액으로, 다른분들이랑 조금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다른증권사까지 조금더 공부해서 수수료 및 환전스프레드 비교자료를 올려볼게요.! 화이팅.
2020.4.1 연금저축계좌에서 미국주식 투자하기(feat.국내상장 해외(미국)ETF) (0) | 2020.04.18 |
---|---|
2020.3.31 사회초년생&직장인을 위한 연금저축 비교분석(신탁,펀드,보험) (0) | 2020.04.18 |
2020.3.29 워렌버핏 따라 공부하기 3(feat.에어버스) (0) | 2020.04.18 |
2020.3.28 미국주식은 2008년 금융위기만큼 매력적인가?(3) (0) | 2020.04.18 |
2020.3.28 마이크로소프트(MSFT) 주식 투자분석 (0) | 2020.04.1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