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에어버스라는 기업에 대해서 조금더 알아보고자 한다. 소액이지만 에어버스에 투자를 하고 있으면서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고, 전에 블로그에 쓴 내용중 안맞는 부분도 있어 이를 수정 작성코자 한다.
* 참고자료는 에어버스 홈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하였다.
상장증시 : 프랑스, 독일, 스페인 (전에는 프랑스 증시에만 상장되어 있는줄 알았는데, 에어버스 홈페이지에는 3개 증시에 상장되어 있다고 나온다) > 삼성증권에서는 프랑스, 독일 증시에 상장된 에어버스 거래가 가능
현재 프랑스 증시 기준으로 주당 68.17유로에 거래를 마쳤다 (3/27 금). 이는 약 4~5년전 주가 수준임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에어버스 주주(지분구성) : 프랑스 정부 11%, 독일정부 10.9%, 스페인정부 4.1%, 유통주식 73.9%
- 2000년 EADS가 탄생하면서 프랑스의 Matra, 독일의 DASA, 스페인의 CASA가 합병했다고 했는데 그 결과로 세나라의 정부에서 에어버스 지분을 일부씩 가지고 있는것 같다.
Revenue : 70.5B 유로로, 2018년 대비 약 10% 상승하였다.
EBIT(영업이익)과 EPS(주당순이익)은 2018년 대비 감소하였지만, 조정 EBIT, EPS는 전년보다 상승한 것을 알수 있다. 에어버스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어떠한 부분을 반영해서 조정했다고 하는데.. 식견이 짧아 정확히 이해는 하지 못했다.
배당은 금융위기 시기인 2009년 중단한적 있으며 그 이후로 10년간 배당금을 꾸준히 증가시켰고,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주당배당금 1.8유로 지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지금은 배당이 중단되지만 코로나 19가 지나간 이후에는 지속적인 배당금 인상이 이루어 지질 않을까 생각한다.
에어버스 사업부별 매출구성 (2019기준) : 민간항공기가 매출의 7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 매출구성 : 아태지역이 31%로 제일높고, 그다음은 유럽이 28%를 차지하고 있다.
민간항공기 모델별 매출비중 : A320이 매출의 81%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A320 Family : A318, A319, A320, A321을 포함하여 A320 Family라고 부르고 있으며, A320 시리즈는 지금까지 만대 이상 판매될 정도로 보잉 737과 함께 중형 여객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아래 표와 같이 민간항공기 부문에서 서비스 매출은 아직 미비한 것을 알 수 있다.
헬리콥터 부문 매출 : 국방부문이 55% 차지하지만, 민간부문도 45%로 작지 않음을 알수 있다.
- 또한, 서비스 매출 부문이 43%로 민간항공기보다 서비스 매출이 크게 두드러 진다.
Defense & Space 부문의 경우 Platforms가 68%, 서비스 매출이 32%를 차지하고 있다.
- 군용항공기가 51%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주항공 부문의 매출은 26%로 아직은 미비하다.
오늘 에어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이런저런 정보들을 찾고 공부하면서 생각보다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기업정보가 많다는 것을 느꼈고, 단순히 네이버 OR 구글 검색이나 이웃 블로그 내용을 1차원적으로 스캔하기 보다는 내가 관심있고 투자하는 기업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다 다양한 내용에 대해서 공부해야 함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에어버스의 밝은 앞날을 기대하며.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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