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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3.22 워렌버핏 따라 공부하기 2 (feat.보잉&에어버스)

투자

by 토리부부 2020. 4. 18.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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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워렌버핏이 델타항공 등 항공주에 투자한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하락폭이 컸던 항공 관련주를 간단히 정리 했었다. 오늘은 에어버스에 대해 조금더 알아보고자 한다.!

상장증시 : 프랑스 파리증권거래소 (Airbus Group)

설립일 : 1970년 (미국 보잉에 대항하기 위해 유럽에서 연합으로 설립)

- 최초 에어버스 인더스트리스로 시작

- 2001년, 범 유럽 방위사업체 EADS 출범

- 2014년 사명을 Airbus Group으로 바꿈

매출액 : 70,478 (단위 : 백만 유로) --> 약 94조원 (유로 환율 1,336원 적용)

영업이익 : 1,339 (단위 : 백만 유로) --> 1조 7,889억 원

순이익 : -1,362 (단위 : 백만 유로) --> (-) 1조 8,196억 원

- 순이익의 경우 19년 적자로 전환됨

배당금 : 연 1.53 유로 (연1회지급(4월), 현 시가 배당률 2.3%)

- 올해의 경우 배당락 4월 20일 -> 4월 22일 지급 예정

- 작년의 경우 주당 1.65였는데 일부 하락함.

매출구성 : 상용기, 헬리콥터, 군사 및 우주부문 (크게 3가지 섹터로 나뉨)

- 상용기 : 매출의 약 69% (에어버스)

- 헬리콥터 : 매출의 약 10% (에어버스 헬리콥터)

- 군사 및 우주부문의 매출 비중은 약 21% 정도 (Airbus Defense and Space)

제작공장 : 유럽, 중국, 미국

- 2009년부터 톈진에서 A320 조립공장 가동 (A320 생산의 10% 차지) - >코로나로 현재 공장가동 중단

- 약 80%가 외주를 통해 이루어짐 (전세계 약 12,000개 이상의 업체에서 부품과 서비스 제공)

특이사항 : 올해 1월 불법브로커, 뇌물협의 등으로 인해 4조 7천억 원의 벌금을 부과 받음 -> 약 3년치 영업이익

20년 1월 수주량을 비교해보면, 보잉은 제로(전년 45대)지만 에어버스는 274대라고 한다. 737맥스가 운항정지 상태인것도 있지만, 항공기 설계와 제작에 시간이 걸리는 점을 생각해 봤을때 앞으로 3~5년간은 에어버스가 독보적인 1위로 발돋움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보잉만큼 많은 배당금을 주는 기업은 아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보잉의 경우 잘나갈때 배당금으로 많은 캐쉬를 사용해서 회사내 유보된 돈이 그만큼 없어서 지금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회사가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면 배당금은 중요치 않다고 생각한다.

다음주 유로화 환전을 조금씩 해서 에어버스 주식을 포트에 담아보자. 유럽증시의 경우 전에 알아봤을때 삼성증권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투자 전략은 간단하다. 현재주가에서 10% 매수.

10% 하락시마다 추가 10% 자금 추가매수.

하락하지 않고 횡보하거나 주가 상승한다면, 매월 10%씩 추가 매수.

하락폭이 크다면 올해안에 모든 자금을 다 소진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올해 12월까지 주식 매입을 마칠 에정이다.

항공산업에 대해서 아직 모르는게 많은데 기회가 될때마다 항공기 기종이나 실적 등을 꾸준히 모니터링 하자.

한주간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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