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삼성증권에서 '21/3/11 발간한 '메타버스, 시공간을 초월하다' 자료를 간단히 요약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메타버스 개념 이해하기!
1. 메타버스란?
자료출처 : 삼성증권
메타버스는 현실(Universe)과 초월(Meta)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융합되며 만들어지는 초현실적인 세계를 의미합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과거 베이비부머 세대는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였고,
밀레니얼세대는 SNS을 사용한다면, Z세대는 현실과 가상세계가 융합된 '메타버스' 속에 들어와 있습니다.
2. 메타버스 예시
자료출처 : 삼성증권
'모여라 동물의 숲' 게임을 이용해 바이든 선거유세가 이뤄지기도 했고,
'포트나이트' 에서는 스콧의 공연에 동시 접속자 1,200만명이 몰리는 등
현실세계에서 이뤄졌던 일들이 '메타버스' 라는 곳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현실세계에서 제약이 생기다보니 메타버스의 급 성장이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3. 메타버스 시장 전망/개발자 비율
자료출처 : 삼성증권
기관마다 전망이 다양하지만 PwC 컨설팅 기업에서는
2025년 '메타버스 시장'이 4,764억 달러까지 커질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게임엔진인 유니티/언리얼 개발자의 경우 모바일 앱 개발자의 30% 이하 수준으로
성장 잠재력은 아직 무궁무진하다고 보여 집니다.
* 언리얼 엔진의 경우 '에픽게임즈(비상장사)' 에서 제공 ('포트나이트' 개발사)
메타버스 글로벌 대표기업 소개!
1. 로블록스(게임)
자료출처 : 삼성증권
로블록스는 Z세대에게 인기가 엄청난데 그 안에서 플레이어가 될수도 있고
게임개발자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현재 5,000만가지 이상의 게임이 존재하며 계속해서 새로운 게임이 만들어 지고 있음
또한, 로블록스의 매출 대부분은 로벅스(Robux) 판매로 이루어지는데
게임을 즐기거나 아이템 구매를 위해 필요한 일종의 가상화폐 라고 합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코로나 19이후 사용시간이 크게 증가하다보니 매출액 또한 증가하여,
'20.4분기 매출액은 3.1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10% 급증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시킹알파
로블록스 주식은 '21/3/10 뉴욕증시에 상장하였는데,
뉴욕거래소가 당초 설정한 기준가 45달러에서 43% 급증한 64달러로 시작해
69.5달러로 장을 마감(기준가 대비 마감가는 54% 상승) 하였습니다.
시가총액은 최소 380억달러(43조원)를 상회할 것으로 보이는데,
글로벌 게임사인 일렉트로닉아츠(EA)의 시총(370억 달러)을 뛰어넘었습니다::
* 꼭 전기차 시장을 리드한 '테슬라'의 시총이 전통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 GM의 시총을 뛰어넘은 느낌이네요.
2. 페이스북(플랫폼)
자료출처 : 삼성증권
페이스북은 대표적인 SNS 기업으로 인스타그램, 왓츠앱까지 포함한다면
가장많은 유저수를 보유한 SNS 기업이지 않을까요?
이말은 지금은 SNS세계에 머물러 있지만 이 많은 유저가 '메타버스' 세계에 들어온다면,
메타버스의 왕은 페이스북이 되겠죠.
자료출처 : 삼성증권
페이스북의 기타 부문은 대부분 '오큘러스' VR 매출인데
오큘러스 퀘스트 2의 경우 100만대 이상이 판매가 되었습니다.
VR/AR 장비를 활용해 '메타버스' 세계에 진입하려는 페이스북의 행보를 잘 지켜봐야 겠습니다.
자료출처 : 시킹알파
'21/3/11 종가기준 주가는 264.9$를 기록하였는데
타 빅테크 기업에 비해 작년 주가가 크게 오르지 못하고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유니티(게임엔진)
자료출처 : 삼성증권
글로벌 게임산업은 매년 커지고 있는데 모바일 분야가 주도를 하고 있습니다.
* 유니티의 경우 모바일 게임엔진에서 가장높은 점유율을 보임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한때 국민게임이었던 '포켓몬 고'가 있습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유니티의 사업부의 가장많은 매출을 차지하는 Operate 솔루션은
90% 이상이 유니티 애즈(광고)에서 수익이 발생하고 있으며,
Create 솔루션의 경우 '게임제작 엔진'을 구독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게임제작 엔진 구독 매출이 가장 높을것 같지만 '유니티 애즈(광고)' 수익이 더 높습니다.
다시 생각하면 유니티 엔진을 통해서 개발한 게임이 성공할수록 광고수입은 증가하니,
많은 게임사가 게임개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씨를 뿌리는게 중요해 보입니다.
자료출처 : 시킹알파
지난해('20년) 9월에 뉴욕증시에 상장한 유니티는 연말까지 무섭게 오르더니
올해는 크게 조정을 받아 '21/3/11 종가기준 99.89$를 기록하였습니다.
작년에 가장많이 들린 단어가 '전기차', '테슬라' 였다면 올해는 '메타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이 커질것은 자명한데
과연 어떤기업이 시장을 리드하고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글로벌경제#16] 미국채 10년물 금리 등 채권시장 전망!(feat. 인플레이션 우려) (0) | 2021.03.13 |
---|---|
[글로벌경제#15] 반도체 파운드리 뜻, 관련주 정리해보자!(feat.삼성전자, TSMC, ASML 주식/주가) (0) | 2021.03.13 |
[Daily Report#8] 중국증시 및 관련지표 점검!(feat.국고채금리, 환율 등) (0) | 2021.03.10 |
[글로벌경제#14] 국제유가, 원자재, 곡물가격 상승!(feat.인플레이션? 스테그플레이션?) (0) | 2021.03.09 |
[월100만원 투자#1] '미국주식 적립식 투자' 5년 프로젝트 시작! (0) | 2021.03.0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