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맥쿼리인프라에서 최근 발표한 유상증자 및 신주인수권증서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유상증자 세부분석!
1. 유상증자란?
자료출처 : 미래에셋대우증권 공식 블로그
증자란 기업이 주식을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행위를 발하는데 '유상증자'는 돈을 받고 하는것이고, '무상증자'는 공짜로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유상증자에는 여러 방식이 있는데, 이번 맥쿼리인프라에서 진행하는 방식은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입니다.
* 신주인수권증서를 기존 주주에게 배정하고 기존 주주가 원한다면 청약을 통해 추가주식을 배정받고 남는 물량이 있다면 일반공모를 하는 방식입니다.
2. 모집 예정금액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유상증자에서 모집예정 금액은 약 2,476억원 이며, 주당 모집가액은 10,700원 으로 산정되었습니다(미확정).
3. 증자비율 및 할인율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증자비율은 전체 주식의 6.63% 이고, 할인율은 2.5%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 발행가액의 경우 1차와 2차 두 금액중 작은 금액이 최종 발행가액으로 결정 됩니다. (현재 금액은 1차기준)
4. 구주주 배정비율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구주주(기존 주주)의 경우 증자비율과 동일하게 1주당 약 0.0663의 주식이 배정됩니다.
단, 그냥 배정되는것이 아니라 청약기간에 청약에 참여하여야 하며 청약한도는 '배정한도 + 초과한도(1주당 1주)'입니다.
예를들어 배정한도 주식수가 100주 라면 최대 청약은 200주까지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유상증자 결정의 순간! 두둥!
1. 유상증자 참여여부 결정!
1. 유상청약 전에 신주 인수권증서를 판다. (미참여!!)
2. 신주 인수권증서를 그대로 보유하고, 청약에 참여한다. (참여!!)
제가 이용하는 키움증권 HTS에 들어가보니 '맥쿼리인프라 6R'이라는 신주인수권증서가 들어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출처 : 키움증권 HTS (토리부부)
2. 미참여의 경우 (신주인수권증서 매도)
자료출처 : 키움증권 HTS (토리부부)
HTS를 이용해서 신주인수권을 매수 혹은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번 맥쿼리인프라 신주인수권의 경우 5영업일(20.11.30(월) ~ 12.4(금)) 동안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 매매시간은 9:00 ~ 15:30 (지정가 주문만 가능)
아직 거래가격을 알수 없지만 보통주 가격과 청약예정가격 차이 안에서 움직이겠죠?
EX) 11.27(금) 종가 10,900 - 청약예정가격 10,700 = 현재 가격차이 200원
파실분들은 5일동안 조금씩 나눠파셔도 되고, 사실 금액이 크지 않으면 거래 가능한날 하루 잡으셔서 매도해도 될 것 같아요`^^ (유상증자 참여 안하는데 안팔면 손해겠죠? ㅎㅎ)
3. 청약참여!(신주인수권증서 보유 혹은 매수)
자료출처 : 키움증권 HTS (토리부부)
구주주(기존주주)의 경우에는 배정받은 신주인수권증서를 잘 보유하고 계시면 되고, 기존에 장내에서 거래되는 주식을 사는것보다 신주인수권을 추가로 사는게 더 나을것 같은분들은 5영업일동안 매수하시면 됩니다.!
구주주청약 및 초과청약은 12월 14일(월) ~ 15일 (화) 양일간 이루어 진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 실제 주식은 21년 1월 4일에 상장되지만 하반기 배당금은 기존주식과 동일하게 지급된다고 합니다.
(청약에 참여하지 않는 구주주에게는 아쉬운 소식이며, 새로 참여하는 주주에게는 좋은 소식이네요!)
자금사용계획 및 리스크 요인!
1. 유상증자 자금사용 계획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 2,477억원은 위 표와 같이 2개의 신규사업 및 회사 차입금 상환에 사용 됩니다.
유상증자로 유통주식수가 늘어나는 것은 보통 바람직하지 않지만, 해당 자금으로 높은 이자 및 배당의 신규투자를 감행하는것은 길게 봤을때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 동북선도시철도 : 후순위대출 금리 건설기간 9%, 운영기간 14% / 부산항 : 후순위대출 : 고정금리 10%
2. 리스크 요인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맥쿼리인프라의 리크스 요인은 20.9월말 기준 MRG방식을 통해 정부 혹은 지자체에서 재정지원을 해주는 기간이 대부분 만료가 되가고 있습니다 (가중평균 3.7년).
또한, MRG가 삭제된 방식으로도 사업이 진행되므로 예전과 같이 무조건 안정적이라고 볼수는 없으며, 재정지원이 종료되면 수익이 악화될 사업도 몇가지 존재합니다.
1. 주무관청의 보장이 없는 사업 (3개) : 우면산터널, 용인-서울 고속도로, 부산항신한 제2배후도로 사업
2. 주무관청 보장이 곧 만료되는 사업 (2개) : 인천공항도로 (0.5년 남음), 천안-논산 고속도로(2.5년 남음)
* 위 사업의 경우 기간도 얼마 안남았지만 현재 통행량이 적어 주무관청으로부터 보전금을 받고 있음
간단히 정리하면...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2002년 12월 회사가 설립되으며, 2003년 상반기부터 주주에게 분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습니다.
벌써 사업을 시작한지 18년이 다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정적으로 사업을 해오면서 배당금(분배금)을 꾸준히 늘려온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항상 안정적인 사업은 없다는 생각도 동시에 듭니다..ㅎㅎ
모두들 투자 공부 열심히 하시고~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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