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테슬라를 기존 포트폴리오에 편입을 시킬지 결정하는 2021년 제1회 투자심사위원회가 있는날입니다.ㅎㅎ
최근에야 관심을 가지고 스터디를 한 테슬라인데요, 과연 포트폴리오에 편입이 될지요! ㅋㅋ
1. 시장성 및 사업성 분석
LMC 오토모티브 자료에 따르면 내년(2021년)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8,402만대로 올해(2020년) 7,577만대 대비 10.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2019년 9,038만대에 못 미치지만 회복 기조를 보일 전망
자료출처 : kotra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손인 중국의 경우 20년 2,426만대에서 29년 3,096만대까지 시장규모가 점점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20년 기준 전세계 판매량의 약 33% 수준)
자료출처 : kotra
또한, 중국은 2025년 20%, 2030년 30%, 2035년 50% 등 매년 전기차 판매 비중을 늘리겠다는 계획이 담긴 '신에너지 차 기술 로드맵 2.0'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19년, 20년의 경우 신에너지차가 자동차의 판매증감률을 크게 앞지름
자료출처 : 매일경제
맥킨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전기차 비중은 2.5%에 불과하였지만
2025년에는 약 3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전 세계 전기차 1위는 테슬라로 16.2%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는 10%를 차지하고 있는 BYD 입니다.
자료출처 : 전자신문
테슬라는 FSD라는 Full Self Driving(완전자율주행) 서비스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데,
모간스탠리에 따르면 업그레이드 비용은 1만 달러 수준으로 테슬라의 보급형 세단 '모델3' 중간 가격의 20%에
달한다고 합니다.
모건스탠리는 지난해(19년) 말 테슬라 고객 중 약 27%가 FSD를 구입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디지털 서비스 매출 비중이 6%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제 개인적으로는 6% 보다는 더 비중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또한,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로보택시가 성공한다면 테슬라의 수익성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차별성 및 경쟁력
현재 전기차용 배터리는 배터리셀에 각종 회로나 배선을 연결해야 하지만,
테슬라의 셀투팩(CTP)이 적용되면 공간을 늘리고 배선과 회로를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앙에서 차량의 각 부분을 높은 수준에서 통합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니
차량이 점점 컴퓨터화 되가는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 kotra
자율주행차 시장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알파벳의 Waymo, 그리고 아마존에서 인수한 Zoox등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이들 기업과 다른점은 일부 테스트차량으로 자율주행을 시뮬레이션 하는것이 아니라,
현재도 전세계 약 100만대의 테슬라 차량이 도로 곳곳을 돌아다니며 수집한 정보를 중앙 컴퓨터가 학습하고 전파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모델3의 경우 지난 2017년 7월 28일부터 매주 1회에 해당하는 136번의 업데이트가 진행됨
* 중앙에서 통합제어를 할 수 있는 기술력과,
그동안 쌓아온 주행 데이터가 테슬라가 다른 회사보다 앞서갈 수 있는 차별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
또한, 배터리팩 가격이 연평균 18% 하락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는 테슬라가
더욱 수익성 높은 차량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서울경제
현대기아차, 벤츠, BMW, 아우디 등도 2021년 새로운 전기차를 속속 내놓을 예정이라고 하나,
전기차 시장이 커지고 있는것을 생각하면 크게 위협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자료출처 : M이코노미뉴스
또한, 애플이 최근 2024년 애플카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하였으나,
빨라도 4년이라는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당분간 테슬라의 적수를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실적
테슬라의 경우 20년 3분기 매출 877억 달러, 영업이익 81억 달러 기록 (5분기 연속 흑자) 하였습니다.
다만, 주가수익비율(Per)의 경우 172로 아마존 60, 애플 31 대비 높은 수준 입니다.
자료출처 : tesla
차량인도대수는 지속 증가하여 올해(20년) 약 50만대의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tesla
현재 공개된 신차 출시와 공장 증설 계획에 근거하면,
테슬라는 2025년엔 올해(2020년) 5배 이상인 최소 250만대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자료출처 : tesla
영업현금흐름, 순이익 모두 20.3분기에 크게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의 성장, 그리고 규모의 경제를 누구보다 누릴 테슬라를 생각하면
앞으로 수익성은 점점 좋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사람 (+회사 비젼)
자료출처 : 이데일리
테스라의 CEO인 일론머스크,
"만약 내게 테슬라가 5년 안에 이보다 더 큰 가치를 갖게 되겠느냐고 묻는다면 내 대답은 '예스'가 될 것"이라며 테슬라의 미래는 밝다고 강조 했습니다.
일론머스크가 있었기에 지금의 테슬라가 있는것이고,
테슬라는 스티브 잡스가 있던 애플을 떠올리게 합니다.
자료출처 : tesla
테슬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미션이 나와있는데
우리나라 기업들이 보통 말하는 세계 최고 자동차회사, 가전회사 이런 것들이 아닙니다.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
'Tesla는 세계가 화석연료 의존을 더 빨리 멈추고 배출 제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것이 더 좋다고 믿습니다'
미션이 참 멋있습니다.!
2021년 제1회 투자심사위원회 결과!
자료출처 : 토리부부 편집
두명의 위원(토리부부) 심의결과 75점 이상으로 통과하였습니다!
(주가가 너무 비싸 결정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ㅠㅠ)
* 도토리 심의의견 : 많은 기업들이 전기차를 생산해 내면 브랜드 등 소비자 입장에서 고려할 요소가 많은데, 테슬라가 애플과 같이 많은 충성고객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우려스러운 면이 있다.
투자에 있어 10년넘게 보수적 관점을 가지고 있던 저이기에 테슬라에 대한 투자는 정말 쉽지 않지만,
향후 원석과 같은 기업들에 과감히 투자를 감행 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지기 위해 눈 질끈감고 매수해 보렵니다.ㅎ
자료출처 : cnbc.com
1/4(월) 현재 장시작전 2% 가량 올라 주당 719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가 신경안쓰기로 마음먹은 이상 오늘 장시작하면 바로 10주 매수 걸어놓고 잠자리에 들렵니다.ㅎㅎ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Daily Report#3] 2021년 1월 5일 마감 (feat. 국제유가, 니켈가격 상승) (0) | 2021.01.06 |
---|---|
[Daily Report#2] 2021년 1월 4일 마감 (feat. 달러약세, 금가격 상승) (0) | 2021.01.05 |
[투자일기#7] 2021년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feat.투자 프로세스) (0) | 2021.01.03 |
[투자일기#6] 2021년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0) | 2021.01.02 |
[Daily Report#1] 2020년 12월 31일 (마감) (0) | 2021.01.0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