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전자 vs TSMC 1분기 실적&주가 분석(feat.앞으로 투자 방향은?)

투자

by 토리부부 2023. 6. 19. 23:23

본문

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 삼성전자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요...실적이 처참 합니다 ㅠㅠ

반도체 부문에서만 적자가 약 4.6조 발생하였는데, 이는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다른 부문들 실적은 어떤지, 그리고 비메모리 반도체 1등인 TSMC 실적과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삼성전자 실적추이

자료출처 : 연합뉴스

2023년 1분기 전체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63조 7,454억 원, 영업이익은 6,402억 원 입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18%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무려...95% 감소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연합뉴스

금융위기때 삼성전자 분기별 실적을 살펴보면 2008년 점점 안좋아 지다가 4분기에 영업적자를 기록했었습니다.

그리고 2009년 1분기 부터 조금씩 회복했던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돈을 잘벌었던 삼성전자의 실적이 이정도이니 '경기침체' 라는 말이 앞으로 더 많이 들리지 않을까 싶네요.

2. 삼성전자 부문별 실적

자료출처 : 연합뉴스

사업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모바일/가전은 전년동기대비 7.7% 하락으로 선방하였고, 가장 많은 돈을 벌던 DS 반도체 사업부문의 실적이 8.45조 원에서 -4.58조 원으로 크게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연합뉴스

DS 반도체 부문의 경우 22년 2분기 10조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냈었는데 3분기 절반으로 떨어졌고, 4분기에는 2,700억 원으로 크게 쪼그라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23년 1분기에는 적자로 전환되었네요.

3. TSMC '23.1분기 실적

자료출처 : TSMC 홈페이지

TSMC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6% 증가(대만달러 기준) 하였으며, 순이익은 2.1%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기대비로는 증가하였지만 22년 4분기 대비해서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4. TSMC 사업부문별 실적

자료출처 : TSMC 홈페이지

사업부문별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HPC(고성능 컴퓨팅) 부분이 44%로 가장 비중이 높고, 스마트폰이 34%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과거 스마트폰의 매출액 비중이 가장 컸었는데 스마트폰 수요 부진으로 인해 1등 사업부문이 바뀌었네요.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전분기대비 매출액이 27% 감소하여 실적 악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5. 삼성전자 VS TSMC 실적, 주가 비교

자료출처 : 토리부부 편집

삼성전자의 경우 스마트폰, 가전, 반도체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현재 시가총액은 TSMC가 삼성전자 대비 약 50% 높은 수준입니다.

매출액은 삼성전자가 약 3배가량 높은 수준이나, 1분기 삼성전자는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하락한 것과 비교하여 TSMC는 나름 선방을 하여 영업이익에서는 약 16배 가량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많은 분들이 사랑하시고 투자하시는 종목이지만 이번 실적을 통해서 아직까지는 메모리 반도체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가장 크다보니 경기침체, 부진시 실적이 크게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름 사업부문별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 위험 분산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쉽지 않네요)

반면, 비메모리 반도체만을 취급하는 TSMC의 경우 독보적인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어 어느 정도 실적을 방어 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경기가 좋고 시장이 좋을때는 괜찮지만, 지금처럼 그리고 당분간 경기가 더 안좋아 질것으로 예상될때는 무조건 글로벌 시장 1위 종목(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를 조금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경기침체, 수요부진 등의 사유로 모든 기업들이 당분간 어려움을 겪을것 같은데 당분간은 '실적'에 더욱 집중하며 기업들을 잘 살펴봐야 겠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