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지난 1/28 실적발표한 '비자'의 4분기 실적(FY21.1분기)을 간단히 살펴볼까 합니다.!
1. FY21.1분기 매출
자료출처 : 비자 홈페이지
FY21.1분기('20.10~12월)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6% 감소한 56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 등이 막히다 보니 '국제거래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8% 감소하였습니다.
* 특히, 지난연말 미국에서 온라인 쇼핑 결제가 크게 증가하며 비자의 매출액이 개선
2. 지불 볼륨
자료출처 : 비자 홈페이지
네트워크사인 비자는 비자 브랜드 신용(Credit),직불(Debit)카드 소유자가
비자 가맹점에서 결제시에 발생하는 승인, 결제처리와 관련된 수수료를 받습니다.
지불 볼륨 = 매출액 으로 이어지는데 FY21.1분기 신용카드의 경우 지불 볼륨이 5% 감소하였지만, 직불카드 사용은 17% 증가하여,
전체 5%의 볼륨이 증가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비자 홈페이지
지불 규모가 가장 큰 미국의 경우는 조금씩 살아나고 있지만
아시아의 경우는 아직까지 역성장 중으로 실적이 회복되려면 시간이 조금더 걸릴것으로 보입니다.
* LVMH와 같은 명품회사의 경우 중국 내수시장의 소비 활성화로
다른지역의 손해를 만회하였는데, 네트워크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비자는
이러한 사업구조를 가져가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중국의 경우 10명중 7명이 모바일결제(위챗,알리페이 등)를 사용하고 있으며, 비자의 경우 '19년말 중국 인민은행으로 청산,결제 업무 승인을 받았다고는 하는데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소개된 자료가 없네요;;
3. 영업이익/순이익
자료출처 : 비자 홈페이지
비자의 경우 마케팅 비용 축소 등을 통해 영업비용을 10% 다운시켜,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전년동기대비 4% 감소 수준으로 선방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비자 홈페이지
21/1/29 종가기준 주당 193.25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작년('20년) 페이팔, 스퀘어 등이 코로나 19 상황에서 급 성장하여 경쟁이 더욱 치열해 졌고,
백신접종이 이루어 지더라도 해외출장&여행이 전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 되려면 시간이 좀더 필요해 보입니다
* 해외출장&여행이 증가하여야 비자의 '국제거래매출'이 동반 증가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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