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토리부부 순자산 10억 달성 후기(2편)

투자

by 토리부부 2021. 11. 21. 23:22

본문

안녕하세요. 토리부부 입니다~^^

순자산 10억 달성 후기 1편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별 것 없는 2편을 작성하려니 조금 걱정이 되네요.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자랑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복기와 아쉬웠던 점을 기록하기 위한 글이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회사 근처, 전세로 이사 (20.2월)

자료출처 : 토리부부 편집

19년 말 '파이어족이 온다'라는 책을 읽고 파이어족을 꿈꾸던 우리부부는 현금 흐름 확보를 위해 회사 근처로 이사를 결심했습니다.

* 신혼집 디딤돌 대출이 최소 1년 거주요건이 있어 해당 요건만 채우고 바로 이사 추진!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7단계 중

'주택, 자동차, 식비' 큰 세가지를 줄여라! 를 실천

회사 근처로 이사하면서 3가지를 모두 줄여 월 50만원의 추가 현금흐름을 만들었고, 이 금액은 모두 '해외주식'에 투자를 했습니다.

1) 주택은 매수했던 신혼집을 월세로 전환하고, 회사와 가까운 곳으로 이사를 하면서 전세로 집을 구함

(월세수입 - 전세자금대출 이자 = 매월 약 20만원 수익 발생 / 금리가 많이 내려가면서 수익 조금씩 증가)

2) 자동차는 회사가 가까워지면서 주유비, 톨비, 엔진오일 교체 비용 등이 감소

(월 30만 원 -> 월 10만원 / 매월 약 20만원 절약)

3) 식비는 집에 도착하는 시간이 빨라지니 외식을 점점 줄이고 집에서 해먹는 비율을 높아짐

(월 50만원 -> 월 40만원 / 매월 약 10만원 가량 절약)

# 이때 잘한 선택 & 아쉬운점

1. 책에서 말한 내용을 바로 실천해서 주택, 자동차, 식비를 줄여 월 50만원의 추가 현금흐름을 만듦! (칭찬해)

2. 부동산 상승기였기에 신혼집을 월세가 아닌 전세로 돌리면서,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고 추가 투자를 하는 게 수익률 측면에서 월등했을 것 (아쉬워)

2. 블로그 시작&다양한 해외주식 투자(20.3월~)

'20년 2월부터 코로나 19로 인하여 주식시장이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어떻게 투자해야하나 많은 고민이 있었고,

투자공부한 것들을 기록해야 겠다는 생각에 '20.3월부터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전까지는 기업 스터디 등을 하는 경우 다이어리나 노트에 적었었는데 블로그에 기록을 하다보니,

카테고리별로 분류가 잘 되고 다른사람들이 방문도 해주니 글을 써 나가면서 좀더 재미있게 공부를 했습니다.

# '20년 3월부터 지금까지 약 328개의 글 작성

(지나고 보니 생각보다 많이 썼네요..ㅎㅎ)

또한, 기존 미국주식에서 유럽주식 그리고 중국(홍콩)주식까지 투자의 스펙트럼을 넓혀나갔던 한해 였습니다.

조금더 다양한 기업들에 대해서 케이스 스터디도 하고, 실제 투자도 하면서 투자에 대한 시야가 조금은 넓어지지 않았나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ㅎㅎ

# 블로그의 좋은점!

1. 나보다 열심히 삶을 살고, 투자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의 글을 읽으면서 자극을 받음

2. 기업의 실적분석 혹은 증권사 레포트를 그냥 읽지 않고 블로그에 글로 남기다 보면 조금 더 내것으로 만들 수 있음

3. 과거의 나의 생각 등을 돌아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 갈 수 있음(투자, 인생 모두..)

3. 두번째 부동산 매수 (20.11월)

자료출처 : 토리부부 편집

임장도 가고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기회를 보던 저희부부는 1년여 동안 실패하던 청약을 과감히 포기하고,

'20.11월 두번째 부동산(아파트)을 매입하기로 결심합니다.

# 해당 부동산을 매입하기로 결심한 네가지 이유

1. 서울 및 타 광역시 등에 비해 저평가 (키 맞추기를 할 것이다)

2. 바이오 산업의 성장에 따라 꾸준한 인구유입 및 해당지역 아파트 수요 증대

3. GTX 호재

4. 가격이 하락해도 실거주로 버틸 수 있음 (직장과 거리 가까움)

다행히, 두번째 부동산을 매입하는 사이 첫번째 부동산도 5억 초반까지 상승을 하였고, 해외주식으로 열심히 투자한 덕분에 아파트 계약금을 내고도 금융자산이 2억 중반대까지 불어났습니다.

자료출처 : 토리부부 편집

이로써 20년 12월 순자산은 4.8억 으로 1년만에 2배 넘게 상승하게 됩니다.

- - - - -

자료출처 : 네이버

2020년을 요약한다면 코로나19와 유동성 장세 속, 두려움과 기회의 공존이었던 것 같은데요.

결과적으로는 엄청난 기회였지만, 솔직히 고백하자면 3월 대폭락 순간에는 과감한 투자는 커녕 현금을 확보해야 하는 게 아닐까 고민을 엄청나게 했고,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주식, 코인 투자로 몇십억, 몇백억 부자가 됐다더라 하는 사람들을 접하는데, 그런 분들에 비하면 소소한 결과이기도 하구요 ㅎㅎ)

그래서 2020년 12월 결산을 하면서 뿌듯함과 약간의 아쉬움을 같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2021년을 시작하면서 다이나믹한 부동산 & 미국주식이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했었는데요, 결과는 모두가 알고 있듯이 불씨는 꺼지지 않고 활활 타올랐습니다..

코로나19와 부동산 활황기를 넘어가며 맞이한 토리부부의 순자산 10억 달성기 3편에서 이어집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