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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경제#12] 스마트폰 이후 AR시대의 승자는?(feat.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투자

by 토리부부 2021. 2. 21.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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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CNBC를 보다보니 AR관련 아티클이 올라와서 관련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볼까 합니다.!


자료출처 : cnbc.com

기술 업계는 스마트폰을 대체할 것을 찾고 있으며, 모든사람들은 애플이 무엇을 내놓을지 기다리고 있다.

자료출처 : cnbc.com

스마트폰 판매는 최근 2년동안 계속감소하였으며,

애플이 스마트폰처럼 'AR을 혁신'할 수 있을지 모든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다.

* 애플 이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과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AR/VR/MR 시장에 진출

자료출처 : IT donga

관련 기사들을 보면 AR, VR, MR 등 다양한 용어가 등장하는데 간단히 정리해보면,

AR(Augmented Reality)은 증강현실로 기존의 현실세계에 가상 이미지를 덧씌우며,

VR(Virtual Reality)는 가상현실로 현실세계와 다른 디지털 기반 가상 세계를 만들며,

MR(Mixed Reality)는 혼합현실로 AR과 VR를 결합한 것을 말합니다.

* 시장조사업체 디지캐피털은 2022년 AR 시장 규모가 약 900억달러(107조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 하였으며,

또다른 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전 세계 VR 시장규모는 2024년 728억달러(81조5000억원) 규모로 급성장할것으로 전망.

자료출처 : digital today

지난 1월 21일 블룸버그통신은 애플이 코드명 N421로 명명된 AR 안경을

오는 2023년에 출시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처럼 MR(혼합현실)도 구현이 가능한

VR헤드셋을 먼저 내놓은 뒤 AR 안경을 공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2017년 ARKit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출시하였는데,

Ikea, Amazon과 같은 회사들은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방에 가상 가구를 배치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아이폰과 같이 최적화된 애플만의 소프트웨어가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출처 : cnbc.com

마이크로소프트는 2015년 홀로렌즈1, 2019년에는 홀로렌즈 2를 출시하며

계속해서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 홀로렌즈 2의 경우 MR기기로 가격이 약 3,500달러에 달함

홀로렌즈2는 MS가 자랑하는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기술도 결합됐으며,

디바이스 자체에 AI가 내장돼 필요한 연산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합니다(애저 연동).

홀로렌즈는 일반 유저보다는 기업을 타겟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이며,

제조, 의료,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에 홀로렌즈를 전략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 cnbc.com

페이스북의 경우 2014년 오큘러스사를 인수하며 해당사업에 뛰어들었으며,

'20년 하반기 출시한 오큘러스 퀘스트2(VR기기)의 경우

가격이 40만원대로 가격과 성능에서 모두 호평을 받았다고 합니다.

* '오큘러스 퀘스트2'의 경우 마진을 거의 남기지 않는 방식으로VR 시장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글로벌 누적 판매량도 100만대를 넘어섰다고 함.

또한, AR 프로젝트에 많은 인력을 투입하여 2023년 AR 안경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 특히 페이스북은 장기적으로는 자체 OS를 개발하여, 애플처럼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를 모두 개발해

자체 생태계를 완성하겠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VR시장은 '페이스북'이 오큘러스를 통해서 진출해 있으며,

MR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가 홀로렌즈를 통해서 진출해 있습니다.

애플이 AR(MR, VR 포함)시장에 뛰어든다면 시장판도가 어떻게 바뀔지,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수 있을지

앞으로 관련 시장을 잘 지켜봐야 겠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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