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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11] 황금알을 낳는 고배당주 종목분석 (맥쿼리인프라 소개 & '21년 실적(배당금) 분석!)

투자

by 토리부부 2022. 2. 8.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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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밤토리 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고배당 주식인 '맥쿼리인프라'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21년 실적도 같이 리뷰해 볼까 합니다!


맥쿼리인프라 소개!

1. 맥쿼리인프라 연혁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맥쿼리인프라는 2002년에 설립되어 코스피시장에 2006년 상장되었습니다.

국내 인프라 자산 및 유틸리티에 투자하고 있으며, 총 16개 자산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 되어 있습니다.

* 유상증자의 경우 2017년, 2020년, 2021년 총 3차례 진행을 하였고 모두 성공적으로 자금을 모집

2. 포트폴리오 구성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국내 16개의 인프라사업 및 유틸리티 중 유료도로가 12개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도로에는 우리가 인천공항을 갈때 이용하는 ~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인천대교 등이 포함

자산의 투자형태를 살펴보면 후순위 대출이 71%로 가장높고,

주식이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투자법인 운영 및 실시협약 기간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지난해('21년) 인수한 도시가스 사업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14개)의 경우 대부분 30년의 실시협약기간이 맺어져 있으며, 2025년 백양터널부터 실시협약기간이 종료되는 자산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실시협약기간이 종료되면 해당자산에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에, 맥쿼리인프라에서는 도시가스 등 새로운 투자처를 발굴하여 지속적인 캐쉬플로가 발생할 수 있도록 투자를 확장해 가는 중입니다.

* 최근에는 예전만큼 민간투자사업이 활발하지 않고 정부수입보장이 잘 없는만큼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아, 앞으로도 맥쿼리 인프라의 신규투자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잘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분배금(배당금)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분배금은 매년 소폭 상승중에 있으며 '21년 최종 분배금은 주당 750원 입니다.

2월, 8월 이렇게 총 2회 지급되고 있으며 하반기 분배금 주당 380원은 2022년 2월 28일 지급 예정입니다.

* 주당 750원은 현재 주가(13,850원) 기준 시가배당률 5.4%


'21년 운용수익 분석!

1. 재무성과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2021년 운용수익(이자수익 + 배당수익 + 기타수익)은 전년대비 14.4% 증가하였습니다.

운용비용은 14.6% 증가하였는데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용수수료가 19% 증가하였습니다.

(주주 입장에서 운용수수료 416억은 너무 커보이네요.......::)

* EPS는 771원으로 전년 742원 대비 29원 증가!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투자자산별로 이자수익, 배당수익을 살펴보면 '천안논산고속도로(주)'에서 이자수익+배당수익 합쳐서 1,079억 이라는 가장 많은 수익을 발생시킨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주)비엔씨티(부산신항 2-3단계 운영회사)에서 682억의 이자수익으로 수익부분 2등을 기록하였습니다.

* 도시가스의 경우 '22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자수익이 발생할 텐데 얼마큼 캐쉬카우 역할을 해줄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2. 재무상태표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운용자산은 20년말 1.8조에서 21년말 2.2조로 약 4,000억원 증가하였는데, 이는 대부분 신규 도시가스 사업에 투자되었습니다.

신규자산을 투자할때 유상증자 등을 통해서 자금을 조달하다 보니 부채는 2,892억으로 높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도로 투자자산 실적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12개 도로중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우면산 터널, 서울-춘천 고속도로 등 3개의 도로를 제외한 9개의 통행료 수입은 전년보다 증가하여, 가중평균증가율은 +2.3%를 기록하였습니다.

4. 항만 투자자산 실적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항만의 경우 부산신항 2-3단계를 운영하는 비엔씨티(주)에 투자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해운 물동량이 10.8% 상승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에따라, 영업수익 또한 전년대비 19.5% 상승이라는 호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맥쿼리인프라는 비엔씨티 지분 30% 보유

자료출처 : 네이버

참고로, 부산신항에 올해 2-4단계 부두(남컨 6부두)가 4월 개장하는데 이는 BNCT부두가 2012년 개장한 이후 10년만 입니다.

향후 몇년안에 2-5, 2-6단계 부두도 신규 개장하는 등 부산신항에 부두공급이 폭발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향후 물량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까지는 코로나 특수 등으로 인해 부산항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지만 공급이 폭발적으로 많아지는 시기가 도래하다 보니 BNCT도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도시가스 사업 실적

자료출처 :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주)해양에너지의 '21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2.8% 증가하였으나, EBITDA는 2.2%p 감소하였습니다.

서라벌도시가스(주)의 '21년 매출액은 10.2% 증가하였고, EBITDA는 2.4%p 감소하였습니다.

* 각 회사의 매출액은 한국가스공사의 도매단가와 연관이 되는데 지난해 가정용은 동결, 산업용은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서라벌도시가스(주)의 경우는 산업용 비중이 높다보니 매출액이 상대적으로 많이 상승한 것 같습니다.

EBITDA가 감소한 것은 지분거래 관련 일회성 비용 발생 때문이라고 하는데 특별한 이슈가 없으면 도시가스 특성상 비슷한 수익을 발생시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출처 : 네이버

2.8기준 맥쿼리인프라 주가는 13,85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2년들어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커지고 투자하기 어려운 환경인데, 이럴때는 맥쿼리인프라 처럼 배당금을 따박따박 주는 주식이 괜찮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 종목 추천이 아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투자 선택은 본인이 신중히.)

개인적으로는 2월 28일이면 맥쿼리 배당금이 들어오는데, 얼른 들어오면 좋겠네요~~ㅎㅎ

모두들 성공투자 하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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